이소미 사진
이소미
  • 학위: 박사
  • 연구실 : (I관)제2교수회관 (I621)
  • 연락처 : 02-2287-5398
  • 세부전공 : 스포츠문화사, 체육사
이메일
학위
  • 학사, 상명대학교 체육학과 (세부전공 : 체육학), 199602
경력
  • 이사,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
  • 이사, 한국여성체육학회, (.~ )
  • 이사, 서울스쿼시연맹, (.~ )
  • 이사, 한국에어로빅스건강과학협회, (.~ )
  • 소장, 상명대학교 스포츠ICT융합연구소, (.~ )
  • 센터장,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연구소 R&D, (.~ )
논문
  • Construction of motivation mode of college student football participation based on planning behavior theory, Revista de psicología del deporte, 202308
  •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공공체육시설 연구 동향 분석, 한국스포츠학회, 202212
  • An Inertial Sensing-Based Approach to Swimming Pose Recognition and Data Analysis, Journal of sensors, 202201
  • 포스트코로나, 노년기 '웰이이징 무용교육'의 방향성 탐색, 한국융합과학회지, 202108
  • 중도탈락한 축구선수의 고등학교 생활 이야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07
  • 영유아 무용교육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무용교육표준 분석: SLTDA와 NCAS를 중심으로, 한국무용과학회지, 202104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학교문화예술교육 인식 탐색, 한국체육과학회지, 202010
  •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의 효과: 메타분석적 접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10
  • 도시근로자의 무용치유프로그램 참여경험 탐색 : 여성 감정노동자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202008
  • 영유아의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프로그램 보급을 위한 정책 추진 과제, 한국체육과학회지, 202006
  • 노인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무용의 역할: 메타분석적 접근, 한국체육학회지, 202001
  • 사회연결망 이론을 통한 여자필드하키 중심성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201809
  • 중등학교 학교무용교육연구의 논제 유형 고찰,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1807
  •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무용동작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01806
  • 장애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정책적 제언,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01803
  • 시각자극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체육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과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 연구, 201802
  • 스쿼시 심판들이 경험하는 판정어려움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디지털융복합연구, 201802
  • 학교무용의 위치 찾기-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한 정책 및 공법적 검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1704
  • 학교무용의 위치 찾기 :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한 정책 및 공법적 검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1704
  • 대학 교양 미술이론교과의 학습자 평가를 통한 수업 개선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09
  • 스쿼시 선수들의 심판판정 인식에 대한 귀납적 내용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01609
  • Differences of adaptation to school and self-resilience before and after sleep education for adolescent,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201606
  • 체육수업에 대한 여중생의 기대와 실망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02
  •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정도와 공격성 그리고 학교폭력태도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10
  • 방과후학교 예체능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09
  • 여성의 체육 행정분야로의 진로선택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학회, 201409
  • 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1211
  • 초등학생의 스포츠참여와 가족기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201210
  •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stress of physical education class among female and 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 in together, 한국스포츠학회지, 201209
  • 골밀도 감소 여성의 규칙적 운동 참여가 심리적 웰빙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학회, 201206
  • 초등학생의 방과후 체육활동 참여가 체육수업재미 및 운동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 201206
  • 한・일 대학 육상선수로서의 삶 바라보기, 코칭능력개발지, 201203
  • 방과후 체육수업 참여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 개념과 체육가치 인식과의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0909
  • 댄스스포츠선수의 운동상해 실태, 처치 및 예방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200908
  • 부부 댄스스포츠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부부친밀감 및 참여만족의 관계,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0806
  •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초등학생의 학습의욕 및 참여태도의 관계, 코칭능력개발지(001507), 200709
  • 육상선수의 종목별 상해 실태와 처치 및 보강에 관한 연구, 코리아스포츠리서치(001366), 200704
  • 레슬링지도자의 Victory 리더십에 따른 선수만족과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 코칭능력개발지(001507), 200703
  • 레슬링 선수의 자기관리와 정신력의 관계, 코리아스포츠리서치(001366), 200702
  • 유아의 신체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000763), 200511
저역서
  • 학교체육 안전학, 부크크, 2016
학술발표
  • 중국 중등학교 축구부 운영 성과 요인 분석 연구: 호남성(湖南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 20221209
  • 교양체육으로서의 에어로빅 수업 활성화 방안 모색: 중국 베이징 B 대학 사례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 20221209
  • 유아의 신체창의성증진을 위한 표현활동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분석, 한국체육학회, 20201022
  • 영유아 무용교육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교육표준분석, 한국체육학회, 20201022
  • 스포츠브랜드 달리기 이벤트 매력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 20191005
  • Improvement and Management of Service Quality in the Children’s Swimming Pool, International Symposium on Physic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190823
  • A meta-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ion Type and Class Satisfaction in Middle School, 한국체육학회, 20181011
  • What Type of Teaching is Effective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eta-analytic Approach, Asian Association for Sports Managemen, 20180803
  • 무용동작치료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극사회체육학회, 20180525
  • A Study on Developing Guidelines of the Expression Area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or Teaching Artist, 한국체육학회, 20170622
  • 국내 설상종목 인식조사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20170526
  • 체육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위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0414
  • 시각자극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체육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체육학회, 20160916
  • A Qualitative Inquiry into Dance Pedagogical Practice for Multicultural Youth, 한국체육학회, 20160826
  • problem-Bases Learning: A Multidisciplanary Art, 한국체육학회, 20160826
  • How dance can teach the literary imagination, 한국체육학회, 20160826
  • 체육교사 피드백유형이 고등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 20160414
  • 스쿼시선수위 훈련목표수준에 따른 선수의 자기관리, 한구여성체육학회, 20160414
  • 보급형 태권도 전자호구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20151218
  • 학교유형이 중학생의 대인관계욕구 및 체육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 20150410
  • 유아체육 수업에서의 교사와 유아간 상호작용 구조 탐색, 대한운동사협회, 20140927
  • Correlates of Objectively measured Sedentary Time in U.S. Adults:NHANES 2005-2006, AAPERD, 20140404
  •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Saturday Sports day on Their Ego-Resilience and Social Competence., Japanese Society of Sport Education, 20131019
  •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Saturday Sports Day on Their Ego-Resilience and Social Competence., 일본스포츠교육학회, 20131019
  • Study of the Impact upon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Violence Made by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oation in Physical Education Activities., KAHPERD, 20130822
  • 체육전공 고등학생의 학교 유형에 따른 체육수업 흥미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Ministry of Education and Sports Affairs Councils, Taiwan, 20121209
  • 여자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기대과 실망 요소에 대한 분석, 한국체육학회, 20120822
수상
  • 우수 논문상, 한국무용과학회, 20220224
  • 대한체육회 체육상 연구부문, 대한체육회, 201702
프로젝트
  • 예술강사 지원사업(서울7개분야), 문화체육관광부, (2017.~2018.)
  • 학교체육 특정성별영향분석 평가, 여성가족부, (2016.~2016.)
  • 2015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문화체육관광부, (2015.~2016.)
  • 스포츠산업융합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 문화체육관광부, (2014.~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