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문화예술대학 학과명 무용예술전공
CDR명칭 무용예술교육전문가
교육목표 무용예술교육전문가는 교육적 자질과 능력을 바탕으로, 무용교육을 위한 실기 및 이론, 프로그램 계발 활동 등을 수행한다. 교육부가 인정하는 중등교원 뿐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가 자격을 인정하는 문화예술교육사도 포함되며, 문화예술교육정책에 근거하여 교육현장에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담당교수 박재근,남진희,김지안
진출분야/직업군 문화예술교육사(학교 및 사회 전문예술강사 등), 중등교사(예술 중고교 무용교사, 중등 체육교사 등), 커뮤니티댄스 전문가(장애특수무용 교육자, 지역 티칭아티스트 등)
진출 세부분야 무용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육행정, 커뮤니티댄스 등
교육과정
(총 47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무용의시각화와프리젠테이션(2)
2학기(학점) 공연예술과무대디자인(2) 무용인류학과역사(3)
2학년 1학기(학점) 무용교육론(2) 무용음악제작및실습(2) AI하이브리드무용창작(3) 문화예술교육개론(2)
2학기(학점) 무용교수학습방법(2) 문화다양성과커뮤니티댄스(3) 특수무용교육실습(2)
3학년 1학기(학점) 캡스톤예술기획(캡스톤디자인)(3)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2) 무용큐레이션(3)
2학기(학점) 문화예술현장직무체험(현장실습)(3) 무용교육공학(2)
4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한국무용졸업작품연구(3) 발레졸업작품연구(3) 현대무용졸업작품연구(3)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2)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교원자격증(교육부),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
필요 직무능력 무용지식과 실기의 체계적 연계 능력, 광의적 무용교육의 개념과 목표 설정 능력, 홀리스틱 무용을 위한 전공교육역량, 무용수업모형 설계 능력, 움직임 기반의 통합적 교육콘텐츠 개발과 실행 능력 등
필요 기초능력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교양과인성(무용예술),무용감상,여가와사회무용
비교과교육과정 진로검사,학습검사,진로검사,학습검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