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경영경제대학 | 학과명 | 경제금융학부 | ||||||||||||||||||||
---|---|---|---|---|---|---|---|---|---|---|---|---|---|---|---|---|---|---|---|---|---|---|---|
CDR명칭 | 소비자 전문가 | ||||||||||||||||||||||
교육목표 | 소비자는 생산자와 더불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다양한 직업군이 존재한다. 일반 기업체에서는 소비 트렌드의 분석과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시 소비자 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고객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금융권에서는 개인자산 관리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계금융과 재무 분석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소비자 관련 공공정책의 수립 및 소비자 보호에 있어 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 | ||||||||||||||||||||||
담당교수 | 양세정,유경원,서인주,이준영,유승동 | ||||||||||||||||||||||
진출분야/직업군 | 소비자 전문직, 가계재무 전문직, 기업체 고객관리전문 | ||||||||||||||||||||||
진출 세부분야 | 소비자 관련 기관, 가계재무 전문가, 서민금융기관, 자산관리 기관, 기업체 고객관리팀 | ||||||||||||||||||||||
교육과정 (총 45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AFPK(한국FPSB), 사회조사분석사(통계청), 감정평가사(한국산업인력공단), 공인중개사(한국산업인력공단) | ||||||||||||||||||||||
필요 직무능력 | 소비자관련 법규, 정보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수리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문화이해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기초 및 공통과목으로 시사경제 및 경제학입문(1-1학기), 경제학원론 및 경제통계의이해(1-2학기), 한국경제의이해(4-2학기)를 시행함. -전공심화(필수)는 소비자정책과이슈와 소비자 행태심리임 | ||||||||||||||||||||||
교양교육과정 | 경제학의이해,대학수학,생활과재테크,소비자와시장,통계학 | ||||||||||||||||||||||
비교과교육과정 | 문제해결능력캠프,직무박람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