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경영경제대학 학과명 경제금융학부
CDR명칭 소비자 전문가
교육목표 소비자는 생산자와 더불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다양한 직업군이 존재한다. 일반 기업체에서는 소비 트렌드의 분석과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시 소비자 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고객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금융권에서는 개인자산 관리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계금융과 재무 분석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소비자 관련 공공정책의 수립 및 소비자 보호에 있어 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
담당교수 양세정,유경원,서인주,이준영,유승동
진출분야/직업군 소비자 전문직, 가계재무 전문직, 기업체 고객관리전문
진출 세부분야 소비자 관련 기관, 가계재무 전문가, 서민금융기관, 자산관리 기관, 기업체 고객관리팀
교육과정
(총 45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2학년 1학기(학점) 미시경제학(3) 경제학방법론(3) 소비자주의와시장환경(3)
2학기(학점) 산업조직론(3) 소비자경제학(3)
3학년 1학기(학점) 자산운용과투자전략(3) 행동경제학(3)
2학기(학점) 가계금융론(3) 금융상품의이해(3) 소비자트렌드분석(3) 금융소비자론(3) 핀테크산업의이해(3)
4학년 1학기(학점) 리스크관리와보험(3) 소비자행태심리(3) 소비자정책과이슈(3)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AFPK(한국FPSB), 사회조사분석사(통계청), 감정평가사(한국산업인력공단), 공인중개사(한국산업인력공단)
필요 직무능력 소비자관련 법규, 정보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수리능력
필요 기초능력 문화이해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능력
기타 특이사항 -기초 및 공통과목으로 시사경제 및 경제학입문(1-1학기), 경제학원론 및 경제통계의이해(1-2학기), 한국경제의이해(4-2학기)를 시행함. -전공심화(필수)는 소비자정책과이슈와 소비자 행태심리임
교양교육과정 경제학의이해,대학수학,생활과재테크,소비자와시장,통계학
비교과교육과정 문제해결능력캠프,직무박람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