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융합공과대학 | 학과명 | 휴먼지능정보공학과【폐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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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명칭 | 휴먼컴퓨터인터렉션전문가 | ||||||||||||||||||||||
교육목표 | 최근 IT 기술의 키워드 중 하나는 “감성”이다. 컴퓨터와 인간이 원활하게 소통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역량을 갖춘다. 컴퓨터가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인식하고, 컴퓨터가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모사하는 것과 관련된 기술을 배운다. 이를 통해 인간과 컴퓨터가 자연스럽게 공존하는 미래의 디지털라이프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 투입될 인재를 양성한다. | ||||||||||||||||||||||
담당교수 | 황민철,권지은 | ||||||||||||||||||||||
진출분야/직업군 | HCI, 가상현실, 증강현실, UI, UX | ||||||||||||||||||||||
진출 세부분야 | 감성인식 전문가, 가상현실 개발자, 증강현실 개발자, UX디자인 전문가, 사용자인터페이스 개발자, 웨어러블디바이스 프로그래머 | ||||||||||||||||||||||
교육과정 (총 42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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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한국콘텐츠진흥원),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정보처리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 ||||||||||||||||||||||
필요 직무능력 | C/C++프로그래밍, Java 프로그래밍, UI/UX 프로그래밍, 신경공학, 인지공학, 사용자 행태분석 | ||||||||||||||||||||||
필요 기초능력 | 추리,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 기술, 의사소통, 직업윤리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기초교양·상명핵심역량교양(교양필수)교양과 인성, 창의융복합 특강 및 멘토링, 전문가 말하기 특강 | ||||||||||||||||||||||
비교과교육과정 |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 PEER오름 페스티벌, 전공맞춤형 학습법 워크샵, 전문가 특강, H-Camp 또는 D-Camp, 창업경진대회,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