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학과명 한일문화콘텐츠학과【폐지】
CDR명칭 글로컬한일문화콘텐츠기획자
교육목표 새로운 지식기반산업 사회에서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문화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창의적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한일간의 지역성과 세계성을 결합한 글로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역량을 배양하고 동시에 한일우호 협력관계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담당교수 신현태,김평강,조규헌
진출분야/직업군 문화콘텐츠기획분야(도시문화브랜드, 문화교류콘텐츠, 미디어콘텐츠 등) 문화콘텐츠이론 및 언론분야(대중문화평론가, 지자체 문화관광분야 공무원, 방송작가, 콘텐츠스토리텔러, 기자, 아나운서 등) 융합문화콘텐츠분야(게임기획 및 개발자, 아카이빙 전문가, 문화콘텐츠마케터)
진출 세부분야 도시문화브랜드기획자, 미디어콘텐츠기획자, 문화교류콘텐츠기획자, 문화콘텐츠마케팅기획자, 출판콘텐츠기획자
교육과정
(총 42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2학년 1학기(학점) 한일대중문화콘텐츠의이해(3) 대중문화로보는지역문화콘텐츠(3)
2학기(학점) 추리소설과문화콘텐츠(3) 빅데이터기반문화콘텐츠분석(3)
3학년 1학기(학점) 영상콘텐츠로보는한일관계(3) 한일영화드라마비교(3) 이문화커뮤니케이션(3) 매스미디어일본어(3) 한일애니매이션분석(3)
2학기(학점) 동아시아공연예술(3) 한일베스트셀러의수용과방법(3) 지역과도시문화브랜드탐사(3)
4학년 1학기(학점) 한일문화콘텐츠기획실습(캡스톤디자인)(3) 한일출판산업과지적재산권(3)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일본어능력시험N2, 관광통역안내사 (한국산업인력공단), TOEIC800점
필요 직무능력 한일문화콘텐츠 기획, 일본문화콘텐츠 분석, 한일간 문화협력 및 교류활동, 한류문화콘텐츠 마케팅, 한일관계분석
필요 기초능력 인문학, 융복합역량, 프로젝틍협업, 문화콘텐츠학, 일본학, 문화교류, 마케팅, 미디어, 일본어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글로벌문화와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전략, 창의적프로그래밍입문, 성공하는문화콘텐츠소재개발전략, 문화콘텐츠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집행, 프로그래밍디자인, 나의전공과빅데이터
비교과교육과정 애니메이션기초,영상커뮤니케이션,영상스토리텔링,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만화.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워크샵,만화애니메이션워크샵 1,만화애니메이션워크샵 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