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한일문화콘텐츠학과【폐지】 | ||||||||||||||||||||
---|---|---|---|---|---|---|---|---|---|---|---|---|---|---|---|---|---|---|---|---|---|---|---|
CDR명칭 | 한일지역전문가 | ||||||||||||||||||||||
교육목표 | 한일 간의 문화교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양국의 지역별 전통문화와 고유한 특색을 극대화한 문화콘텐츠를 기획 생산할 수 있는 주도적 지역전문가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 ||||||||||||||||||||||
담당교수 | 장근수,안노마사히데,조규헌 | ||||||||||||||||||||||
진출분야/직업군 | 대학별 지역연구소, 기업별 지역연구소, 문화평론가, 문화상품개발, 관광회사, 관광가이드, 지역브랜드개발관련벤처기업, 호텔, 항공, 외교, 일본전문가(교수, 연구원), 관공서, 지자체문화관광분야전문연구원, | ||||||||||||||||||||||
진출 세부분야 | 한일협력사업전문가, 도시문화브랜드기획자, 지역특성마케팅, 콘텐츠투어리즘 기획전문가, 지역특성개발과 연구 지역홍보 및 관광 | ||||||||||||||||||||||
교육과정 (총 56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일본어 능력시험, 관광통역안내사, JPT | ||||||||||||||||||||||
필요 직무능력 | 문화콘텐츠분석, 지역특색마케팅, 커뮤니케이션능력, 어학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일본어, 일본문화, 일본사회, 문화트렌드, 일본지역, 한국지역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공간에대한인문학적이해,신흥시장문화비교론,동아시아문화도시콘텐츠의이해,대중문화로보는일본,동아시아문화와지역정체성,동북아시대의국제협력,글로벌문화와문화콘텐츠 | ||||||||||||||||||||||
비교과교육과정 | 한일역사문화의이해,일본생활문화의콘텐츠활용,일본지역전통문화의이해,일본근현대사의역사와문화유산,한일역사문화비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