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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

제 2020호외-2 호 [개교기념] 한 눈으로 보는 학교의 발자취

  • 작성일 2020-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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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8809
엄유진

한 눈으로 보는 학교의 발자취

학교의 변화된 역사와,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실현으로 획득한 자랑스러운 꼬리표들을 살펴보자. 나아가 앞으로의 발전을 예측해보고 학교의 가치를 깨달아보자.


1937 상명여자고등기예학원 창립 : 故배상명 박사는 일제강점기에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성실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교육이념으로 해서 1937년 상명여자고등기예학원을 설립하였다.


1965 상명여자사범대학교 개교 : 故배상명 박사는 여성 교육의 필요성을 실천하기 위해 1962년 이사회의 합의를 통해 문교부에 상명여자사범대학의 설립 인가를 제출하여 1965년 1월 13일 설립 인가를 취득한다. 이후 1965년 3월4일 상명여자사범대학교가 개교를 맞이하였다.


1985 천안 캠퍼스 개교 : 1979년 천안시 안서동의 5만여 평의 부지를 매입하여 제2캠퍼스를 개설한다. 어문계, 디자인, 실용 예술 등의 계열을 육성함을 원칙으로 교육부로 캠퍼스 개설 인가를 획득했고, 1985년 6월 개교를 맞이하였다. 


1996 남녀공학으로 전환 : 우리 대학은 창립 30년 후 남녀 공학으로 전환을 맞이한다. 1995년 10월 27일 교육부에서 승인을 받아 1996년 3월 1일 상명대학교로 학교명을 변경하며 1996년도 신입생을 처음 남녀 모두 선발 해 운영하였다. 


2006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 “최우수 대학교”, “최우수 대학원”으로 선정 : 대학종합평가는 대학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대학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의 평가 영역은 대학경영 및 재정, 발전전략 및 비전 등 총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었고, 대학과 대학원의 평가가 별도로 이루어졌다. 평가 결과, 본교는 “최우수 대학교”와 “최우수 대학원”으로 선정되었다. 


2013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 대학(3년) 선정 :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은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유학생 관리의 질을 제고하고자 실시된 것이며, 2013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에서 본교는 정식인증 3년을 부여받았다.


대학기관평가인증(5년) 획득 : 대학기관평가인증은 한국대학평가원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대학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개선하고자 2011년부터 도입된 것이다. 교사 확보율과, 정원 내 신입생 충원율, 정원 내 재학생 충원율, 장학금 비율 등 총 6개의 교육기본요건과 5개의 평가영역을 충족해야 하며, 본교는 2013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 5년 인증판정을 받았다.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개선대학 선정 :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은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역량진단센터에서 추진했던 것으로, 고등교육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과 대학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대학 운영의 책무성 강화를 위해 실시되었다. 본교는 1단계의 발전 계획 및 성과, 교육 여건 및 대학 운영의 건전성 등 총 6개의 진단 항목을 통과하여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처럼 우리 대학은 1937년부터 ‘상명여자고등기예학원, 상명여자사범대학교, 천안 캠퍼스 개교, 남녀공학 전환’이라는 역사를 거쳐 현재의 서울캠퍼스와 제2캠퍼스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 종합 평가에서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고,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며 현재의 본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되어 학생들의 질 높은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학교의 발자취는 그동안 우리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고 그 목표와 달성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짐작해볼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이러한 학교의 발자취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최근 학교 sns에서는 학교를 비판하거나 불만을 표하는 글이 많아졌다. 학교가 일군 업적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는 없지만, 상명대학교의 학생이라면 학교의 가치를 평가절하해서는 안 될 것이며, 상명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자랑스러워하길 바란다.


방효주, 엄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