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2020호외-4 호 KOICA 주관 '2020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선정 교과목 ‘적정디자인&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프로젝트’ 1학기 성공적으로 끝마쳐

  • 작성일 2020-09-11
  • 좋아요 Like 1
  • 조회수 6494
송수연

 우리 대학은 KOICA(한국국제협력단)에서 주관하는 '2020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6회째 지속적으로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역시 이해증진사업의 성과로 개설된 다학제 전공 과목인 ‘적정디자인 & 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며 성공적으로 1학기를 마무리했다.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은 국내 대학생들에게 국제개발협력 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12년째 이어지고 있는 KOICA의 장기 사업 중 하나이다. 


 ‘적정디자인 & 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프로젝트’ 수업의 수강생들은 국제개발협력의 역사와 개념, ODA 주요 동향, 지속가능한 개발(SDGs)이슈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수업 활동들에 참여했다. 또한 우리나라 주요 협력국가 중 하나인 라오스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현지 사정에 맞는 적정 기술과 디자인을 고안하는 CPS(Country Partnership Strategy:국가협력전략) 연구를 통해 협력국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팀 프로젝트들을 수행했다.

 또한 본 교과목 외에도 ‘영상으로 보는 국제개발협력 이슈’ 교양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개발협력 전문가 및 현장 활동가들의 특강 등을 통해 개발협력 현장에 대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2학기 ‘적정디자인 & 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프로젝트’ 수업에 사용될 교재(국제개발협력 도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무료로 배부될 예정이다. 또한 1학기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에게 국제개발협력 분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장려한다.



송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