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96 호 ‘사회봉사’ 과목 알아보기

  • 작성일 2021-09-03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854
지수아

  많은 대학이 사회봉사활동을 졸업 요건의 하나로서 명시하고 있다. 대학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학생들은 졸업을 위해서 규정된 봉사 시간을 충족해야 한다. 봉사활동은 취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대학에서 봉사활동을 교과목으로서 운영하기도 한다. 우리 대학에서도 ‘사회봉사’와 ‘교육봉사’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봉사’는 매학기 이수가 가능하고, ‘교육봉사’는 교직과정 이수자와 사범대학 학생에 한해서 이수 가능하다.

 

‘사회봉사’, ‘교육봉사’의 이수 요건

  ‘사회봉사’ 과목은 각 학부(과)별로 분반이 개설되어 있으며 교양필수 교과목이므로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한다. 오프라인 교육 3시간과 온라인 교육 3시간, 총 6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수를 통해 6시간의 봉사 시간을 채울 수 있다. ‘사회봉사’ 과목을 신청한 학기에는 8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필수로 실시해야 하며, 총 24시간의 봉사활동을 충족하면 졸업 요건을 달성하게 된다.

  교직과정 이수자와 사범대학 학생은 교직교과목 ‘교육봉사활동1’ 또는 ‘교육봉사활동2’ 이수 시 ‘사회봉사’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다양한 자원봉사 사이트

  다음은 다양한 봉사활동 사이트이다.

 

 ● 1365 자원봉사 포털(www.1365.go.kr)

  다양한 자원봉사 정보 검색은 물론 신청부터 실적 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전국 단위 자원봉사 정보 및 조회-신청-실적 확인이 가능하며 연계기관의 연계를 통한 실적 확인 및 확인서를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 1365 자원봉사 포털(www.1365.go.kr)

 

 ● vms(www.vms.or.kr)

  1365와 유사한 자원봉사 포털로, 인터넷과 전화 및 방문을 통한 신청이 가능하다. 자원봉사자 모집 메뉴에서 봉사활동을 조회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자원봉사 안내전화 1688-1090으로 전화해 상담을 통해 봉사 신청이 가능하다.


▲ VMS(www.vms.or.kr)

 

● 문화품앗이(csv.culture.go.kr)

  문화 및 체육 분야의 시설 및 단체에서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어 봉사자는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 봉사에 참여할 수 있다. 그룹(동아리, 봉사단)의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고 문화 체육 자원봉사 분야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 문화품앗이(www.csv.culture.go.kr)

 

● 서울동행(www.donghaeng.seoul.kr)

  교육봉사, 재능봉사, 돌봄봉사, 사회봉사로 봉사 분야가 나눠져 있고 대학(원)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누는 봉사활동으로서 자신을 성장시키고 사회 리더로 발전해나가는 봉사 프로그램이다.


▲ 서울동행(www.donghaeng.seoul.kr)

 

사회봉사 이수 시 주의사항

  사회봉사 교과목 봉사활동 인정시간은 사회봉사장학금 봉사활동 인정시간과 중복인정이 불가능하다. 봉사활동 기간 및 시간을 허위로 조작할 경우 시험 부정행위와 동일하게 징계 처리한다. 해당 학기 이전에 실시한 봉사 시간은 16시간까지만 인정한다. 또한 16시간의 봉사시간은 대학 입학 이후에 실시한 봉사시간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했어도 봉사 실적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에 봉사 담당 센터에 미리 연락을 해서 해당 기관에서의 봉사가 인정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한 후 봉사를 진행해야 한다. 

 

정소영 수습기자, 신범상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