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00 호 겨울 방학, 성장을 위한 기회로: 자격증과 교내외 프로그램 추천

  • 작성일 2022-01-1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8417
김채연

겨울 방학, 성장을 위한 기회로: 자격증과 교내외 프로그램 추천


  어느덧 한 해가 저물고 2022년을 맞이하는 겨울 방학이 찾아왔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닌 겨울 방학동안 학업으로 피로해진 몸과 마음을 가다듬으며 다시금 활력을 얻어가는 학우들도 보이고, 바쁜 학업 중 챙기지 못했던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학우들도 보인다. 그렇게 몸과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으면, 자신의 행보를 갈고 닦으며 양분을 얻을 수 있는 알찬 방학을 보내는 건 어떨까? 새로 맞는 해인만큼, 그것의 각오와 포부 역시 남다를 거라 생각한다. 학우들이 방학동안 슬기롭게 자기계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과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을 함께 알아보자.


방학에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

  방학이면 커뮤니티나 주변 대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언급되는 주요 자격증들이 있다. 자주 들어는 봤어도 정확히 어떤 자격증인지, 어떤 요건이 필요하고 또 취득 후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대학생에게 필수로 자리 잡은 자격증을 알아보자.


컴퓨터 활용능력 (1/2)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의 경우 다양한 기업들에서 기본 자격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도전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급마다 필기와 실기 두 번의 시험을 거쳐야 통과할 수 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은 상시 시험으로 원하는 날짜에 신청하여 응시할 수 있다. 시험료가 다른 자격증에 비해 저렴한 편이며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방학기간 중 취득을 권장하는 바이다. 원서접수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s://license.korcham.net/ex/examInfo1.do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는 컴퓨터활용능력과 비슷한 계열의 시험으로 문서 작업 관련 자격증이다. 일상생활에 문서 프로그램은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은 실생활에도 큰 도움을 주며, 자격증 역시 취득할 수 있어 일석이조인 셈이다. 워드프로세서는 1급이나 2급으로 나뉘지 않은 단일 자격증이며,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과 동일하게 필기와 실기 시험 모두 통과 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s://license.korcham.net/ex/examInfo1.do


토익

  토익은 대표적인 영어 시험으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많은 기업에서 토익 점수를 채용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학과마다 토익 점수를 졸업 요건으로 요구하는 곳도 있으며, 자신의 영어 수준을 확인하고 싶을 때 주로 자주 응시한다. 학교나 강의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무료 토익 수업도 있으며, 최근 유튜브나 다양한 영상 플랫폼들을 통해 쉽게 무료 강의를 접할 수 있다. 

시험은 토,일요일 2주기로 진행되며, 다른 자격증 시험에 비해 응시료가 비싼 편이어서 시험 준비와 시험 규정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원서접수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s://exam.toeic.co.kr/receipt/receiptStep1.php


HSK (중국어능력평가)

  HSK는 해외 기업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이나, 중국 대학으로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자주 응시하는 시험으로, 중국어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 HSK는 특이하게 지필 방식의 HSK PBT와 컴퓨터 방식의 HSK IBT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응시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 선택적으로 응시가 가능하다. PBT 방식은 OMR 답지에 직접 답을 작성하는 오프라인 시험이며, IBT 방식은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시험을 말한다. 원서접수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www.hsk.or.kr/



방학에 참여하기 좋은 교내 프로그램!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취업을 위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방학 중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겨울 방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서울 캠퍼스 교내 프로그램


▲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강화 공모전 안내(출처: 상명대 홈페이지)


내가 수강한 온라인 우수강의 에세이 공모전

  자신이 수강한 온라인 강의 중에서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강의를 에세이 형식의 소개글로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2022.1.9.(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2022.1.28.(금)에 수상자를 발표한다.


나만의 학습전략 사례 공모전

  학습과 관련하여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공부방법 또는, 교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튜터링, SM-URP 등)에 참가하여 학습에 도움이 된 경험이나 활동을 소개하면 된다. 2022.1.9.(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2022.1.28.(금)에 수상자를 발표한다.


천안 캠퍼스 교내 프로그램


▲ 상명대학생 상담센터 참여수기 공모전 안내(출처: 상명대 홈페이지)


상명대학생 상담센터 참여수기 공모전

 2021학년도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한다. 2022.1.7.(금)까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경험한 자기이해 및 자기 성장의 소감을 자유롭게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공통 교내 프로그램


오름 피날레 공모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과 대내·외적 실적을 연계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작성하여 관련 이력 증명서와 함께 2022.1.20.(목)까지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우수 사례는 2022.1.26.(수)에 발표되며 해당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사은품이 제공된다.


우수 크리에이터 영상콘텐츠 공모전

  2021년도에 상명대학교 관련 긍정적 소재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게시한 개인/단체에 한하여 응모를 받는다. 2022.1.6.(목)까지 응모 자료를 이메일(hjseo@smu.ac.kr)로 제출하면 된다. 우수 사례는 2022.1.20.(목)에 발표되며 해당 학생에게 상금이 지급된다.



성장을 위한 멋진 도약!

  우리는 길지만 짧았던 2021년을 마무리하며 지난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나름대로의 반성과 각오를 다짐한다. 비록 아쉬운 점도 있고 만족할 수 없는 상황도 많겠지만 열정을 잃지 말고 한 걸음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기를 바라는 바이다.


김채연신범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