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현우 사진
이현우
  • 학위: 박사
  • 연구실 : (S관)중앙교수회관 (S214)
  • 연락처 : 02-2287-5456
  • 세부전공 : Instructional Systems
이메일
학위
  • 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 Instructional Systems (세부전공 : Instructional Systems), 200808
경력
  • 대학혁신추진단장, 상명대학교, (2021.03~2021.09)
  • 교육혁신원부원장, 상명대학교, (2020.09~2021.09)
  • 교정정책자문위원, 법무부 , (2018.01~2021.12)
  • MOOC지원센터장, 상명대학교, (2016.07~2018.02)
  • 교수학습개발센터장, 상명대학교, (2015.12~2019.01)
  • 학과장, 상명대 교육학과, (2014.~2015.)
  • 이사,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0.01~ )
  • 정교수, 상명대학교, (2009.03~ )
논문
  • 대학생의 직업가치관-전공 일치도와 전공적응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02212
  • The Effects of Digital Written Feedback on Paper-based Tests for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208
  • 원격수업 유형에 따른 몽골 중학생의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의 차이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206
  • 머신러닝 기반의 학업성취 예측 모형 탐색: 대학의 오프라인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2102
  • 교직이론과목이 예비교사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2008
  • An analysis of the trends of undergraduates'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ir admission type in Korea, Higher Education Quarterly, 202001
  • 학습관리시스템(LMS)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수용모형의 사용의도와 실제사용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906
  • 오프라인 강좌에서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관리시스템 활동의 차이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03
  • 대학교육에서 Active Learning Classroom의 효과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12
  • 학사경고자 예측을 위한 학습분석학적 모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201812
  • 의사소통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이 예비교사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과 학교현장실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811
  • 대학의 교과, 비교과 및 현장실습이 대학생의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808
  • The effects of cross-modality and level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knowledge acquisition with smartpad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1804
  • 교수들이 인식하는 대입전형별 입학생의 학업, 대학생활적응, 진로준비행동의 차이에 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201803
  •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예비교사의 역량향상도와 예비교사와 지도교사의 인식차이 분석, 교원교육, 201710
  • 성인 암환자들의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전환학습 과정에 대한 탐색, 평생교육 · HRD연구, 201704
  •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의 역량 및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702
  • 교원양성에서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 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201701
  • 교육요구분석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중요도 인식 차이에 따른 모델 수정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 201607
  • 대학입학전형에 따른 고교 학생부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대학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A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進路敎育硏究, 201606
  • Comparing social network analysis of posts with counting of posts as a measurement of learners’ participation in facebook discussions,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
  • Does Touch-based Interaction in Learning with Interactive Images Improve Students' Learn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512
  • Does Mentoring Program have Impact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regarding Job Satisfaction in HRD field?, East West Education, 201412
  • 대학입학전형 유형에 따른 전공계열별 신입생의 학습역량 차이 분석, 진로교육연구, 201409
  • Integrating user interface and personal innovativeness into the TAM for mobile learning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Computing in Higher Education, 201408
  • 사범대학 재학생의 교수역량: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201407
  • 국내 대기업 사내강사의 역량 및 교육 요구 분석, 기업교육연구, 201406
  • 지역화 기반 스마트교육 정책 방안 모색: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05
  • 스마트교육을 위한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교원교육, 201401
  • Does Digital Handwriting of Instructors Using the iPad Enhance Student Learn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308
  • 스마트교육을 위한 교원역량 진단 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306
  • 대학 토론 수업에서 Facebookⓡ 활용 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과 교수자의 피드백이 성취도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306
  • 고교생의 진로발달,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와 구조적 관계, 進路敎育硏究, 201306
  • 사범대학 재학생의 학년별 교수자 역량 진단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212
  • 시�도 교육청 고급관리자의 역량모델링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 기업교육연구, 201212
  • User-Design Approach in Problem Development and its Effects on Authenticity,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211
  • 수학교육을 위한 ICT 활용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교원교육, 201210
  • 대학 강의평가에서 실시 방식이 학생들의 불성실한 응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01208
  • 과제기반 협력학습에서 소집단 구성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집단자기조절, 소집단 성과 및 활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01202
  • 청소년 문화활동의 참여동기, 참여태도, 참여빈도 및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201106
  • AN APPLICATION OF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EXPERIMENTAL RESEARCH IN EDUCATIONAL TECHNOLOGY,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101
  • Improving self-regul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achievement with metacognitive feedback,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1012
  • The Effects of Group Composition of Self-Regulation on Project-based Group Performanc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010
  •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Use of Technology and PBL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004
  •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분석, 교육연구, 20100228
  • 웹 블렌디드(Web-blended) 과제수행에서 학습동기, 학습자 간 피드백, 그리고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912
  • Does concept-mapping strategy work for everyone? The levels of generativity and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90701
  • Generative Learning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Feedback to Facilitate Comprehension of Complex Science Topics and Self-Reg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200901
  • GBS+ 설계 모델을 적용한 e-learning 코스웨어 개발 연구, 기업교육연구, 200206
저역서
  • HRD 담당자를 위한 ROI의 기초, 박영스토리, 20220822
  • 학습자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문음사, 20200828
  •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0520
  • 서비스-러닝의 본질 : 질문, 답, 그리고 깨달음, 박영story : 피와이메이트, 201801
  • 교수의 으뜸원리 :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 교수설계, 학지사, 20141230
  • 교육공학, 문음사, 20140828
  • 상명학습전략, 와이즈북스, 20140225
  • 교육공학 : 통학적 접근과 학제적 관점, 교육과학사, 20130910
  • 교수설계 지식기반, 학지사, 20120830
학술발표
  • Assessing Learners' Knowledge Representation Using Concept Mapping: Reliability and Validit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What vs. Ho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Experimental Research, 한국교육공학회,
  • Exploring a Model for Predicting Achievement with LMS Activities, AECT, 20191024
  • Doe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of LMS really predict Actual Usage in higher education?, AECT, 20191024
  • 학습관리시스템 활동 데이터기반의 학습자 성취예측 모형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90531
  •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인터렉션 데이터를 활용한 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예측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20181110
  • 학습관리시스템(LMS)에 대한 대학생의 인지된 용이성, 유용성이 실제 사용 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20181110
  • 대학에서 지필시험에 대한 디지털 첨삭의 효과성 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20181110
  • Integrative analog-to-digital feedback system, AACE, 20180625
  •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산학연계 교육모델 개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60527
  • 새로운 고등교육 교수-학습 모델 수용을 위한 S대학의 강의실 구축 사례, 한국교육공학회, 20151121
  • 교육요구분석에서 미경험학습자의 중요도 판정은 타당한가?, 한국인력개발학회, 20150605
  •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학습에서 교차양상 및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지식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공학회, 20150502
  • 스마트교육을 위한 교원역량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공학회, 20130511
  • The Impact of Mentoring Programs on Team Support, Communication,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ERA, 20130501
  • The Impact of iPad Use on Students' Learning, AERA, 20130429
  • 과제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을 고려한 효과적인 집단자기조절을 위한 팀 구성 방법 설계, 한국교육학회, 20111022
  • The effects of learners' participation in writing problems of PBL on Task Performance, 한국교육학회, 20101030
  • Assessing learners' overt use of learning strategies with multimedia using generalization theory, AACE, 20100630
  • ICT in Education Indicators: Analysis on ICT in Education Readiness, 교육과학기술부, 20091111
  • Do we know how learners use our instructional strategies?, AECT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20091029
  • What vs. Ho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Experimental Research, 한국교육공학회, 20090516
  • Assessing learners' knowledge representation using concept mapping: reliability and validity,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90416
프로젝트
  • 한국연구재단, 학습위험군 조기 지원을 위한 판별머신 및 인터렉티브 대시보드 개발, (2020.07~2022.06)
  • 한국연구재단, 교사역량에 기반한 예비교사의 교육요구분석, (2017.~2018.)
  • 한국연구재단, 예비교사의 역량모델링 및 종단적 변화연구, (2015.~2016.)
  • 한국연구재단, 비전문가 대상의 교육요구도 분석 모델 개발 및 타당성 검토, (2014.05~2015.04)
  • 한국교육개발원, 스마트교육 환경 조성 및 디지털교과서 개발 평가한국교육개발원, (2013.11~2014.05)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교육 교원역량 온라인진단도구 개발 및 보급, (2013.11~2014.03)
  •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사내강사 육성체계 수립 및 교육과정 개발, (2013.02~2013.06)
  • 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연수 만족도 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10~2012.12)
  • 한국연구재단,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에 따른 터치스크린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탐색 연구, (2012.05~2013.04)
  • 전라남도교육청, 스마트교육 정책 연구, (2012.01~2012.12)
  • 한국과학창의재단, 자기주도적 수학학습지원체제 구축 연구 , (2011.11~2012.04)
  • 통일부, N-세대 청소년의 정서, 선호, 눈높이에 맞춘 효율적 통일교육 방안 연구, (2011.05~2011.11)
  • 교육과학기술부, 고급관리자과정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 , (2010.11~2011.02)
  • 한국연구재단, 대학에서의 과제기반 협동학습을 위한 팀구성과 평가 모형 개발 연구, (2010.05~2011.0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화 국제지표 연구 및 적용 , (2009.07~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