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사업의 목표

역사콘텐츠학과가 수행중인 특성화사업단은 정부 국정지표의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에 이바지하기 위해 전통문화콘텐츠 분야의활성화와 사회적 수요맞춤형 교육 확성화를 통해 K-Culture 선도 한국역사유산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유일의 한국역사유산콘텐츠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역사유사 기반 스토리텔링및 콘텐츠 기획, 문화기술 기반 헤리티지활용 및 문화관광 기획, 콘텐츠 저작권 관리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한국역사유산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문화융성을 실현하는데 그 비전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역사문화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문화융성 실현
한국역사문화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문화융성 실현
K-Culture 선도 한국역사유산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 역사유산기반 Storytelling 및 기획능력
  • 콘텐츠 사업 Copyright 유통관리능력
  • 문화기술기반 Heritage 복원활용능력
확대
한국역사문화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문화융성 실현 과정
“한국역사문화콘텐츠를 통한 글로벌 문화융성 실현”
국내 유일의 한국역사유산콘텐츠 교육과정 운영
  • 핵심교과의 조직화 및 체계화
  • 현장수요중심 교육모델 개발운영
  • 창의적 문제해결형 비교과 활동 운영
전통문화콘텐츠 분야 활성화
전통과 현대의조화, 인문학과 디지털간의 융합, 콘텐츠 유통관리 전문인력 양성교육
사회적 수요 맞춤형 교육 활성화
융복합 사고력, 글로벌 창의력,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교육 활성화
확대

특성화의 우수성과 차별성

  1. 01
    우수한 보유자원의 적극적 활용
    • 전국 유일학과로서의 정체성과 기존 융복합 교육과정 보유
    • 해당 분야 교수진의 풍부한경험과 실적
    • 대학 및 학과, 가족기업(기관)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활용
  2. 02
    차별화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 핵심교과 조직화, 현장수요중심 교육모델, 창의적비교과 활동
    • 국가표준 직무능력과 일치하는 학과 CDR의 반영
    • 콘텐츠 기획에서 유통관리에 이르는 통섭적 능력의 육성
  3. 03
    사회적수요, 대학특성화의 정합성과 유지
    • 한국의 역사문화에 기반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 창조산업 생태계 확산 및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여
    • ICT 기반 창의적 융합의 콘텐츠 중심으로서의 역할 활성화
  4. 04
    지속 가능한 특성분야의 선택과 집중
    • 한국역사문화자원을 가장 잘 활용할 수있는 전문인력 양성
    • 지속성장 가능한 전통문화콘텐츠 분야에 집중
    • 성장경제력이 큰 글로벌 한류콘텐츠 시장 타게팅

특성화 지원 프로그램

지원계획
  •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개년 동안 연간 3억원, 총 15억 지원
  •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특성화 핵심교과 운영, 워크샵 및 특강, 현장연계형실습교과 운영)
  • 특성화 우수학생 장학지원 확대(경력개발프로그램, 취업동아리, 특성화역량 우수학생 대상)
  • 특성화 분야 취업률 확대(역사콘텐츠학과 3년간 평균 특성화 취업률 73.3%, 지적재산권학과 2년간 평균 특성화 취업률 87.7%)
  •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산학연계 취창업프로그램 설계, 취업동아리 활동비 지원)
  • 현장 수요 중심의 교육(특성화 현장연계교육 및 실습, 해외견학지원, 캡스톤디자인 교육 및 개발)
  • 특성화 분야 학생 네트워킹 강화 (진로분야별 졸업생-재학생, 재학생 선후배간 튜터링 지원)
  • 전자칠판, 3D 프린터 등 멀티미디어 실습실 장비 지원
  • 특성화 비전에 맞는 실무와 경험을 가진 교수진의 확충
  • 평생지도교수제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학부생 진로관리 시스템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