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사범대학 학과명 교육학과
CDR명칭 청소년교육기획/상담활동전문가
교육목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 으로서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모든 삶에서 지·덕·체가 균형 잡힌 전인적인 자아로 성장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함.
담당교수 정영근,이정민,이원석,장석진
진출분야/직업군 지역사회 청소년교육 관련 기관, 청소년상담기관, 대안학교, 중등학교, 청소년 관련 연구기관
진출 세부분야 청소년교육활동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중등교원, 교육복지사, 지역네트워크 교육활동가
교육과정
(총 30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2학년 1학기(학점) 교육철학(3) 교육평가(3) 교육행정(3) 청소년지도방법론(3)
2학기(학점) 교육사회학(3) 교육공학(3)
3학년 1학기(학점) 교육과정(3) 상담심리학(3)
2학기(학점)
4학년 1학기(학점) 청소년문제와보호(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스톤디자인)(3)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교육학 중급 정교사 2급 (교육부), 청소년지도사 2급(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
필요 직무능력 청소년발달이해능력,청소년문화이해능력,청소년상담능력,청소년교육프로그램개발역량,청소년교육 프로그램기획·운영 역량,청소년교육프로그램및
필요 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대인관계능력,조직이해능력,직업윤리,문제해결능력,자기개발능력,정보능력,윤리실천능력 및 시민성,다문화적 감수성,심미적 능력,다양
기타 특이사항 교양 교과와 비교과 교육과정은 필수가 아닌 권고 선택사항임.
교양교육과정 융복합의 이해와 실제
비교과교육과정 동고동락집단상담, 또래 상담자 운영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