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사범대학 | 학과명 | 교육학과 | ||||||||||||||||||||
---|---|---|---|---|---|---|---|---|---|---|---|---|---|---|---|---|---|---|---|---|---|---|---|
CDR명칭 | 청소년교육기획/상담활동전문가 | ||||||||||||||||||||||
교육목표 |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 으로서 청소년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모든 삶에서 지·덕·체가 균형 잡힌 전인적인 자아로 성장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이정민,장석진 | ||||||||||||||||||||||
진출분야/직업군 | 지역사회 청소년교육 관련 기관, 청소년상담기관, 대안학교, 중등학교, 청소년 관련 연구기관 | ||||||||||||||||||||||
진출 세부분야 | 청소년교육활동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중등교원, 교육복지사, 지역네트워크 교육활동가 | ||||||||||||||||||||||
교육과정 (총 39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교육학 중급 정교사 2급 (교육부), 청소년지도사 2급(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 | ||||||||||||||||||||||
필요 직무능력 | 청소년발달이해능력,청소년문화이해능력,청소년상담능력,청소년교육프로그램개발역량,청소년교육 프로그램기획·운영역량 | ||||||||||||||||||||||
필요 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대인관계능력,조직이해능력,직업윤리,문제해결능력,자기개발능력,정보능력,윤리실천능력 및 시민성,다문화적 감수성,심미적 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교양 교과와 비교과 교육과정은 필수가 아닌 권고 선택사항임. | ||||||||||||||||||||||
교양교육과정 | 사고와표현,상명정신과윤리적삶,심리학의이해,융복합의이해와실제,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인문학특강 | ||||||||||||||||||||||
비교과교육과정 | SM-CAS,또래상담자교육,상명또래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자살예방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