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678 호 [사설] 현대 사회와 프로스포츠의 파급력

  • 작성일 2019-09-23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780
이해람

프로 스포츠의 역사는 고대 올림피아 제전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고대 로마에서도 직업경기가 행하여 지기도 했으나 현대의 프로스포츠와는 그 사회적 기반에서부터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경기에 상금제도가 최초로 도입된 것은 1714년 영국의 앤여왕이 경마에 10기니의 상금을 걸게 한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초까지는 스포츠에서의 상금은 프로페셔널리즘으로 간주 되지는 않았다. 상금을 거는 것이 프로페셔널리즘으로 해석하게 된 계기는 영국의 보트와 육상경기에서 아마추어 규칙이 성립된 뒤부터이다.


프로페셔널리즘은 18세기 영국이 산업혁명을 거처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갖추게 되면서 비롯되었다. 신흥 부르조아 계급은 귀족지주와 대등한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막대한 부를 바탕으로 하여 이들과 함께 여러 경기에 상금을 걸고 내기에 참가하게 되었다. 달리기나 보트경주 등도 예외가 아니어서 상금이 붙은 경주가 페데스리트리어니즘이라는 이름으로 18~19세기에 크게 유행하였다.이러한 프로 스포츠는 20세기 미국과 유럽에서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다. 즉 프로야구(MLB), 프로농구(NBA)와 미식축구(NFL)를 중심으로 각종 프로 스포츠 리그가 창설되면서 관람 스포츠 시대의 막을 열게 되었으며, 20세기 후반 NBA의 마이클 조던, MLB의 페드로 마르티네스, NHL의 웨인 그레츠키와 같은 슈퍼스타들이 탄생하면서 스포츠는 더 이상의 자체만의 산업이 아닌 타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으로 진화하게 된다. 유럽 또한 20세기 초중반부터 프로축구 활성화에 적극적 노력을 기울였다.


잉글랜드의 EPL, 이탈리아의 Serie-A,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 그리고 독일의 분데스리가를 중심으로 유럽전역의 프로팀을 대상으로 한 챔피언스리그, UEFA 리그를 운영함으로써 전 세계를 축구라는 단일 종목의 매력에 빠져들게 했다. 이러한 시너지는 ‘FIFA 월드컵’의 엄청난 경제적 효과 창출과 흥행으로 이어졌다. 최근의 추세는 IOC가 주관하는 동.하계 올림픽 보다 단일 종목인 축구 월드컵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오히려 높은 수준임이 분명하다. 아시아지역에서는 1936년 일본 야구 프로리그의 출범을 시작으로 야구, 축구, 농구 종목을 중심으로 각국에 퍼져 나가게 되었다. 한국 스포츠 또한 이러한 추세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1982년 프로야구(KBO)를 시작으로, 1983년 프로축구(K리그), 1997년 프로농구(KBL) 인기종목 중심으로 프로화가 시행하고 있으나 경기력을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다소 부족함이 있는건 사실이다. 이는 프로스포츠 리그 구단의 투자 및 운영 노하우 부족, 우수 선수들의 해외 리그 진출 등에 기인한다. 


향후 프로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확산되는 추세와 병행하여 더욱 더 신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사회의 구성원인 대중은 위락성 높은 대중문화를 즐겨 사용함으로써 고도로 조직화 되고 기능화된 지식사회의 구조적 특성으로부터 파생되는 정신적 긴장, 심리적 불안, 공격성 문제를 해소하려는 성향을 가지게 되며 스포츠라는 매개체는 타 영역에 비하여 이의 해소에 가장 적합한 영역이다.


프로 스포츠는 복잡한 조직사회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스포츠 관람을 통해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활의 활력소로써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프로 스포츠는 대중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 스포츠가 내재하고 있는 위락적 기능 또한 대중에게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적 상황 요인으로 작용하며, 대중이 동류의식을 갖도록 융합시키는 사회통합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프로 스포츠는 일반 대중에게 지역적 연대감을 형성하여 대중의 소속 본능과 지역적 연대감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회 결속을 도모하게 한다.


또한 프로 스포츠는 아마추어 선수에게는 장래에 대한 진로 개척과 함께 앞날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여 선수의 사기향상에 도움을 주며 경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경기력 향상에 이바지하는 등 아마추어 스포츠계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프로 스포츠의 흥행은 관련 산업의 호황과 새로운 직종의 탄생이라는 궁극적 경제 발전 및 고용증대에 이바지 하며 이는 국가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프로 스포츠의 발전과 지속적 대중화는 대중들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해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스포츠에 대한 흥미성 증진이 개개인의 생활체육 활동 참여로 이어져 궁극적 복지 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점, 국가와 지역에 대한 연대감 형성을 가능케 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요약 될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 효과로 말미암아 향후 구기종목을 중심으로 한 프로 스포츠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전개될 것이며, 사회적, 경제적 파급력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