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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제 674 호 교수학습개발센터, 비교과통합지원센터 프로그램 소개

  • 작성일 2019-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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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218
허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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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학은 혁신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총장직속으로 대학혁신위원회를 설치하였다. 대학혁신위원회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운영을 총괄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위원회 산하에 교육혁신원, 연구·산학혁신원, 경영혁신원을 설치하여 우리대학의 혁신사업이 협력하에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대학혁신위원회는 산하에 혁신 사업 운영 전담조직으로 대학혁신성과평가센터와 대학혁신추진틈으로 구성된 대학혁신추진단을 두어, 위원회 운영 지원 및 혁신 사업 운영 총괄 업무를 진행한다. 대학혁신 평가센터는 핵심 및 자율지표를 활용하여 혁신사업들의 성과관리 및 환류 체계를 총괄한다. 대학혁신추진팀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전체 예산 편성 및 운영, 평가 업무 수행 등 사업 운영을 총괄한다.
 대학혁신위원회 산하에는 교수혁신원, 연구·산학혁신원, 경영혁신원이 있다. 교육혁신원은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미디어혁신센터, 비교과 통합지원센터, 교육혁신추진팀으로 구성되며, 연구·산학혁신원은 연구·산학혁신 센터, 연구·산학혁신추진팀, 경영혁신원은 경영혁신 센터, 경영혁신추진팀으로 구성된다. 이 중 학생들 참여 프로그램 대부분은 교육혁신원 주관으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혁신원 산하의 3개의 센터 중 하나는 교수학습개발센터이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양성대학’이라는 우리 대학의 교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수들에 대한 교수법과 연구 지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크게 학습공동체, 학습법 워크숍, 컨설팅으로 나뉜다. 학습공동체 지원 프로그램은 기본, 발전, 심화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학년 대상으로 하는 오름스타트는 갓 입학하여 PBL 등의 수업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새내기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한 학기 동안 해당 주제에 맞춰서 소그룹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주로 2-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스터디 상생플러스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지도교수님-기업멘토의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부생 전공심화 연구소모임(SM-URP)은 혁신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부생들의 연구 활성화를 통해 연구능력을 증진시켜 학술 논문을 작성하고, 전문 학술대회 발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이다. 상명 튜터링-튜터 프로그램은 선배 튜터가 이전 학기에 배운 교과목을 현 학기에 배우고 있는 후배 수강생(튜티)에게 강좌의 특성, 과제내용, 시험유형을 설명하고, 토론하여 공부하는 모둠학습 프로그램이다. 주로 1-3학년이 튜티를, 2-4학년이 튜터를 담당하며, 튜터는 A학점 이상인 학생만 가능하다.
 학습공동체가 학기 단위의 장기적인 프로그램이었다면 학습법 워크숍은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학습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워크숍 강의를 한번만 참여해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습법 컨설팅은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학습유형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1:1 또는 소그룹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이 e-Campus를 통하여 과제나 성적에 대한 교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인 ‘마주오름 피드백 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비교과통합지원센터
 우리 대학의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과 교양, 비교과로 나눌 수 있다. 전공과 교양은 교과교육과정으로 졸업하기 위한 학점 취득이 필수로 이뤄져야하지만, 비교과는 교과교육과정 외에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프로그램으로서 대학의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비교과교육은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협동과 봉사를 실천하는 글로벌 시민 교육을 목표로 표방하고 있으며, 글로벌 해외봉사 등 직접 방문하는 해외 프로그램 외에도 전 세계가 고민하는 문제를 함께 생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비교과통합지원센터에서는 우리 대학의 교육목적 및 인재상, 발전계획에 맞추어 비교과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운영부서에서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함양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은 비교과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대인관계 역량, 협력적 리더십, 팀워크, 자기주도성,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비교과프로그램은 크게 학습, 진로, 심리, 취업, 창업 5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하며 특강 및 워크숍, 진단검사 및 상담, 공모전 및 대회, 튜터링 멘토링 및 소모임, 언어, 현장체험 및 봉사의 6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영역별로 교수학습개발센터(CTL), 계당교양교육원, 진로지원팀, 학생상담센터, 창업지원센터, 취업지원팀 등이 주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은 크게 기본, 발전, 심화 3단계로 구분하여 기본단계는 학습 기본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들로 클리닉(글쓰기, 표현하기) 프로그램, 학습법 워크숍, 상명튜터링, 외국어 향상프로그램, 버디프로그램, 학술정보 활용교육 등이 있으며 발전단계는 스터디상생플러스, 전문가 소통 특강, 독서 동아리,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글로벌 어학연수 등이 있으며, 심화단계는 주로 고학년을 대상으로한 학부생 연구 소모임(URP), 상명토론대회, 글로벌 산업시찰,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기업탐방, 창업경진대회 등 연간 총 200여개 이상의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피어오름”과 “e-포트폴리오”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부 재학생들에게는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기준에 따라 마일리지 점수를 지급한다.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내역도 “피어오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허정은 기자
방효주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