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23 호 우리 학교의 2024 입시 제도 변화

  • 작성일 2023-09-26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111
김상범

우리 학교의 2024 입시 제도 변화


  9월 모의고사가 지나가고 대학을 향한 마지막 관문 중 하나인 원서 접수 기간이 다시 돌아왔다. 원서 접수 기간 동안 많은 고등학생들은 여러 학교의 입시 정보를 얻고 준비하기 위해 대학 사이트를 계속 찾고 확인한다. 상명대학교의 경우 학생부 종합 전형의 면접 여부 변화와 국가안보학과에서 여학생을 모집하기 시작하는 등 작년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는 상명대의 각 캠퍼스별 입시제도의 공통점과 어떠한 점이 작년에 비해 변경되었는지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의 올해 입시 특징


  상명대학교는 2024학년도 입시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866명, 천안캠퍼스 943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에서는 서울캠퍼스 고교추천전형 349명, 천안캠퍼스 학생부교과전형 386명을 모집하며, 교과에서 뽑는 인원을 제외하고 남는 인원은 학생부종합 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서울캠퍼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 전형(고교추천전형, 서해5도학생전형), 학생부종합전형(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으로 선발하고, 천안캠퍼스 같은 경우에는 학생부교과 전형(학생부교과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 전형(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으로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 모두 동일한데, 2016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 5개 학기(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포함 4개 학기)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과성적 산출이 가능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 입시제도의 변경점


  먼저 서울캠퍼스의 입시제도는 어떻게 변경됐는지 알아보자. 먼저, 전형별로 모집인원을 조금씩 줄여 수시 모집인원수가 23학년도 912명이었던 것에 비해 866명으로 소폭 감소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의 경우, 단계별로 나뉘어 1단계에서 3배수 선발, 2단계에서 성적 80%+면접고사 10%+체력검정 10%+신체검사를 보던 국가안보학과의 경우, 당해부터 일괄합산전형으로 바뀌고 면접고사가 없어지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상명인재전형으로 불리는 학생부 종합 역시 면접고사가 폐지되어 서류평가가 100%로 반영되게 될 예정이라고 한다.


▲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입시요강 (출처: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입시제도의 변경점


  천안캠퍼스 같은 경우에는 수시 모집 중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인문/자연/예체능(애니메이션전공)은 면접고사가 폐지돼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예체능 계열은 작년과 동일하게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선발), 2단계 1단계 성적(서류평가) 70%+면접고사 30%로 선발한다.


▲ 천안캠퍼스 입시요강 상명인재전형 (출처: 상명대학교)


또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완화되었다. 간호학과를 제외한 다른 학과 경우에는 작년에 국어, 수학, 영어, 일반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9등급 이내였으나, 올해는 2개 영역 중 10등급 이내로 변경되었다.


▲ 천안캠퍼스 입시요강 학생부교과전형 (출처: 상명대학교)


작년과는 다른 입시 제도의 변화로 인해 수험생들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기사를 비롯해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잘 찾아보고 준비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상명대학교에 합격하여 24학번 신입생이 되길 학보사가 응원한다.



                                                                                                                                                                           장원준 기자, 한현민, 이채윤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