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학보
지역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소비, 로코노미
제 738호 발행. 발행일: 2024.10.07
서울 방송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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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2
영자신문
Tipping Effect
제 23호 발행. 발행일: 2024.09.27
교지
작은 습관에서 목표 찾기
제 7호 발행. 발행일: 2024.09.30
상명대 학보 (제 738호)
자연의 소중한 보물 습지
자연의 소중한 보물 습지 팔현습지는 대구 팔현마을 주변 금호강 내에 발달한 하천 습지로, 왜가리가 서식할 정도로 자연생태계가 우수하여 팔현습지 일대는 팔현마을 조수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그런 팔현습지 주변에서 지난해부터 시끄러운 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금호강 동변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실시하면서, 팔현습지 주변에 탐방로와 고수부지 정비, 제방 축제 진행을 위해 안심습지와 금강습지, 팔현습지 사이에 탐방로를 만들고, 조류 관찰대, 전망대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대구지역의 환경단체들은 현재 팔현습지에서는 멸종위기종들이 서식하고 있는데 보존이 시급한 습지에 '단순히 탐방로 조성을 위해 멸종위기종의 서식처를 망가뜨리는 건 이해되지 않는다'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환경단체가 강력하게 보존을 주장하는 습지는 무엇이며 습지의 가치는 무엇인가? ▲ 팔현습지 (사진:https://www.grandculture.net/daegu/toc/GC40000203) 습지란 습지(wetland)는 기본적으로 물기가 있는 축축한 땅으로, 물이 환경 및 그 환경과 연관된 동식물의 서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지역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물이 생물과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땅을 말한다. 국내 습지 보전법 제2조 1항에서는 ‘습지란 함은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관계없이 담수·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서 내륙습지와 연안습지, 인공습지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내륙습지는 ‘육지 또는 섬 안에 있는 호, 소, 늪 하천 또는 하구 등의 지역’, 연안습지는 ‘만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으로부터 간조시에 바다 쪽으로 수심 6m까지의 지역’, 인공습지는 ‘인간의 활동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복원된 습지’를 의미한다. ▲ 습지의 정의 (사진:https://www.grandculture.net/daegu/toc/GC40000203) 람사르 협약에서는 ‘습지란 자연 또는 인공이든, 영구적 또는 일시적이든, 정수 또는 유수이든, 담수, 기수 혹은 염수이든, 간조시 수심 6m를 넘지 않는 곳을 포함하는 늪, 습원, 이탄지, 물이 있는 지역’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와 다르게 습지 보전법 제2조 1항에서는 습지에 인접한 하천변과 섬, 그리고 습지 내 있는 저수위시 6m를 초과하는 해양도 함께 고려되고 있으며, 양어장, 농경지 연못, 관수 농경지, 저수지, 운하 등과 같은 곳도 습지로 분류하고 있다. 습지의 유형과 습지보호지역 현황 습지는 물의 원천, 우점식생, 규모, 위치,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과정 및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류체계는 국제협약인 람사르 협약에서 마련한 ‘습지 유형 분류체계’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람사르 협약에서의 ‘습지 유형 분류체계’와 이를 기초로 국내 실정에 맞게 환경부에서 수정한 ‘국가 습지 유형 분류체계’를 모두 활용하고 있다. ‘국가 습지 유형 분류체계’는 국내 습지를 연안습지와 내륙습지, 인공습지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소분류를 통해 총 35개의 습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습지는 습지 보전법의 지정 기준에 맞춰 보호지역을 지정하고, 자연생태 핵심지역으로 습지의 생태적 가치를 보전 관리하고 있다. ▲ 우리나라 습지 현황 지도 (사진:https://www.nie.re.kr/nie/main/contents.do?menuNo=200293) 습지의 가치 현재까지 알려진 습지의 역할은 홍수조절, 해안선의 안정화 및 폭풍 방지, 영양분과 먹이의 공급, 기후 조절, 수질정화, 생물종 다양성 유지, 생산, 여가 활동과 관광 기능이 있다. 첫째, 습지는 토사와 물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홍수가 발생하였을 때 하천의 물이 하류로 흘러가는 속도를 늦춰 홍수를 조절에 큰 역할을 한다. 둘째, 연안습지는 폭풍이나 다른 기상 이변으로 발생한 큰 파도로부터 육지를 보호하고, 해상으로부터 육지로 들어오는 각종 물질을 습지 내에서 최적시켜 해안선을 안정화하고 폭풍을 방지한다. 셋째, 습지는 물의 이동을 지연시키며 영양분과 각종 퇴적물을 함유하고, 습지생태계의 다양한 생물상을 유지시키는 먹이와 영양분의 공급처이다. 넷째, 습지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대기 중으로 탄소 유입을 차단하여 이산화탄소량을 조절하고, 미시적 측면에서는 특정 지역의 국지적인 기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다섯째, 습지의 식물 및 토양은 인, 질소 등의 과잉 영양소를 처리하므로써 수질을 정화한다. 여섯째, 담수습지는 생물종 다양성을 지닌고 있는데 전 세계 생물종의 40% 이상, 특히 포유류의 12% 이상이 서식하고 있으며, 일부 습지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중요한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일곱째, 습지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어패류와 같은 음식과 목재, 땔감 등 각종 생활 물품들을 제공하는 생산의 기능을 한다.여덟째, 습지는 생태관광지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으며, 환경교육을 위한 장소로서의 가치도 높다. ▲ 우포늪 홍수 전,중,후 모습(출처: https://gnse.gne.go.kr/upo/cm/cntnts/cntntsView.do?mi=3792&cntntsId=2327) 이렇듯 습지는 지구의 수많은 화학, 물리 및 유전인자의 원천, 저장소 및 변화의 산실로서 인류에게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습지는 자연현상 및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된 유ㆍ무기질 물질을 변화시키고, 수문ㆍ수리ㆍ화학적 순환을 시키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수질을 정화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습지는 "자연의 콩팥"이란 용어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습지는 다양한 기능을 하며, 아름답고도 특이한 심미적 경관을 만들어낸다. 습지가 갖고 있는 높은 가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경제 발전에 따른 경작지 및 도시 확장 등의 개발을 위해 습지 매립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많은 습지 서식지가 훼손 또는 소멸되었다. 그러나 개발 및 이용의 대상으로부터 보존 및 복원의 대상으로 자연의 패러다임이 변해감에 따라 습지는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방안들 중 하나의 중요한 자원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경제개발 논리에 의해 습지를 메우고 인간의 편리를 위해 훼손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구의 팔현습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습지 훼손 사례가 대표적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습지는 경제적인 가치로 환산하기 어려울 만큼 큰 기능을 하고 있다. 개발의 논리에 밀려 훼손되면 복원하기 힘든 습지의 경제적 가치를 다시금 생각하고 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때이다. 정소영, 김지연 기자
플랫폼을 활용한 자기계발의 기회
플랫폼을 활용한 자기계발의 기회 여전히 우리사회에서는 자기계발에 관한 키워드가 뜨겁다. 청년사회에서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인 압박은 세상의 변화가 빨라질수록 더욱 거세지고 있는데 그것은 동시에 청년층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관심과 직결되기도 한다. 청년층의 니즈에 부응할만한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소개한다. 개인 및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Notion(노션)’ ▲Notion(노션) 홈페이지(사진: https://www.notion.so/ko/product) Notion(노션)은 프로젝트 관리, 문서 작성 및 공유, 협업 도구를 통합한 플랫폼으로 스케줄 관리와 필기, 문서작성 등의 다양한 작업들을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다. Notion(노션)은 PC와 모바일 호환이 가능하며, 장소의 제약 없이 일정과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Notion(노션)의 핵심 개념은 ‘페이지’와 ‘블록’이다. 쉽게 말하자면, 페이지는 전체 문서나 노트북 같은 것이고 블록은 그 안의 작은 구성 요소나 내용을 말한다. Notion(노션)의 유용한 팁을 소개한다. 유용한 팁 첫 번째는 블록 재활용이다. Notion(노션)의 강점 중 하나는 블록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내용을 복사해 붙이지 않고도, 동일한 블록을 여러 페이지에서 쓸 수 있다. 이는 템플릿 블록이나 자주 쓰는 정보를 저장하고 재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블록 배치이다. 블록을 원하는 곳으로 옮기거나 레벨을 바꿔서 페이지 구조를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Notion(노션) 데이터베이스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쓰이며,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표, 목록, 달력, 캘러리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볼 수 있고, 프로젝트 관리, 업무 추적, 메모 관리 등 여러 용도로도 활용된다. 세 번째는 필터와 정렬이다. 데이터베이스 화면에서 필터와 정렬 기능을 써서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고 정리할 수 있다. 이는 큰 프로젝트나 다양한 항목을 다룰 때 특히 유용하다. ▲ 과제 관리와 관련된 템플릿(사진: 정소영 기자) 네 번째는 템플릿 활용이다. Notion(노션) 템플릿 모음에서 마음에 들거나 필요한 템플릿을 찾아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일과를 계획할 수 있다. Notion(노션)을 처음 쓴다면 특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은 Notion(노션) 연동이다. Notion(노션)은 다른 앱이나 지원과 연동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일정표, 할 일 목록, 클라우드 저장소 등 다른 도구들을 Notion(노션)과 연결해서 한 곳에서 모든 작업을 관리할 수 있다. Notion(노션)은 다양한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해서 일과 개인 생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앞서 소개한 팁들을 활용해 Notion(노션)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생산성을 높이고 Notion(노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TED’는 미국에서 주최되는 연례 국제 콘퍼런스이다. “Ideas Worth Spreading(퍼뜨릴만한 아이디어”라는 슬로건 아래 1984년부터 철학, 디자인, 과학, 음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하고 이야기를 나눠왔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알 법한 각종 분야의 유명인들이 많이 참여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제인 구달, 리처드 도킨스, 빌 게이츠, J, K, 롤링 등 그 외 각종 노벨상 수상자들도 많이 참여했다. ‘TED’ 홈페이지(www.ted.com)를 통해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어 자막을 보고 싶다면, 상단 메뉴에서 participate > translate > our languages > korean을 선택하면 된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https://www.ted.com/talks?language=ko)로 접속해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TED’ 페이지(사진: https://www.youtube.com/c/TED) ‘TED’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TED 영상은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 대한 여러 시각과 의견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영어 어휘나 표현 습득을 통해 영어 실력 향상은 물론, 지식을 넓히고 영어권 국가의 사고방식과 문화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유튜브 ‘TED-Ed’ 페이지(사진: https://www.youtube.com/@TEDEd) ‘TED-Ed’는 ‘TED’ 영상보다 영상 길이가 짧고, 교육용 자료라서 주제가 다양하고 어휘 수준도 높다. 해당 영상은 정보,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영상이라 문장의 구문 및 구조 등이 문어체이다. 따라서 회화 공부보다는 듣기 및 어휘력을 늘리는 데 유용하다. 대학생 시절은 가장 중요한 자기 계발의 시기이다. 특히 글로벌 사회로 나아가는 요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영어 실력은 필수적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영어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거나, 큰 무기로 작용하는 일이 많아 토익점수나 오픽, 회화는 대중적인 자격이 되어버렸다. 영어 회화, 간단하게 앱으로 해결 영어 회화를 짧고 간단하게 배울 수 있는 앱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루에 짧게라도 틈틈이 언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 등장한 앱들은 스픽, 케이크, 말해보카, 듀오링고 등이다. 짧은 영상, 문장, 단어 퀴즈 등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은 대부분 유사하나, 앱마다 다른 특성이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 스픽 앱 공부 (사진: 곽민진 기자) 스픽(Speak)은 AI와의 대화 수업 프로그램이 상당히 잘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상황, 주제, 수준 등을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부담 없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케이크(Cake)는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과 문장을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앱이다. 짧은 영상으로 실용적인 표현을 배우는데, 영상들이 타 앱들보다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말해보카는 퀴즈로 해당 단어가 어떤 느낌으로 사용되고, 어느 표현이 더 적절한지 설명해 주는 등 단어를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자신의 발음을 녹음하고, 원어민 발음과 비교해 교정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다. 영어 회화, 무료로 공부하기 ▲ 듀오링고 앱 공부 (사진: 곽민진 기자) 듀오링고(Duolingo)는 다양한 레벨의 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퀴즈와 미니 게임을 통해 영어를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앱이다. 특히 반복 학습에 대해서 강조하는데, 다른 앱들과 비교해 기능이 준수함에도 무료로 제공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Character AI 사용 (사진: 곽민진 기자) Character AI는 AI와 대화를 통해 영어 회화 연습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다양한 캐릭터와의 대화로 상황에 맞는 영어 표현을 연습하고, 어휘력과 문장 구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픽 기능과 유사하나 무료로 본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AI와 회화를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를 끈다. 아직 초기라 많은 캐릭터들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지만, 애니 캐릭터, 고대 철학자들, 정치인, 영어 선생님 AI 등 다양한 캐릭터들과 즐겁게 회화를 시도해 볼 수 있다. ▲ 유튜브 영상 및 채널 (사진: 곽민진 기자) 유튜브, 인스타 같은 SNS들도 잘 활용하면 영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영어 회화 및 관련 영상들을 업로드하는 채널들을 구독하고 알고리즘을 형성한다면 무의식적으로 공부할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원어민의 발음과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 좋은 영어 콘텐츠들도 다양하게 마련된 콘텐츠의 장이니만큼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라디오처럼 평소에 틀어두기 좋은 팟캐스트 영상, 유용한 실생활 표현을 알려주는 쇼츠들, 미국 드라마와 영화 대사 섀도잉, 영어 공부에 활용하기 좋은 팁 등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자기 계발은 단순히 학문적 지식의 습득을 넘어, 실용적으로 본인만의 기술을 갈고닦는 과정의 반복이다. 자기 계발은 꾸준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앱이 그 여정을 보다 쉽고 즐겁게 만들어주고 있다. 소개한 앱들은 잘 활용하면,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실천이다. 앱을 시도해 보는 작은 실천이 더 큰 성장을 이루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정소영 , 곽민진 기자
지역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소비, 로코노미 로코노미는 지역을 의미하는 ‘로컬(Local’)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를 합친 신조어로, 최근 지역 한정판으로 출시된 식품과 서비스, 콘텐츠 등이 큰 인기를 끌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새로운 특산물이 만들어진 셈이다. 로코노미는 지역과 상생하며 기업의 이윤도 창출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기업들은 지역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로코노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로코노미 마케팅, 지역에서 답을 찾다 맥도날드가 올해 7월 로컬 소싱 프로젝트 ‘한국의 맛’의 일환으로 출시한 ‘진도 대파 크로켓 버거’. 맥도날드는 올해만 100여 톤에 이르는 진도 대파를 구매하며 지역 홍보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진도군으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진도 대파 크로켓 버거는 출시 한 달 만에 150만 개가 팔렸고, 8월 단종되었다가 소비자 요구에 따라 9월 다시 판매를 재개하기도 했다. ▴맥도날드의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출처: 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mcdonalds.co.kr/kor/promotion/detail.do?seq=453) 스타벅스 역시 활발한 로코노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도의 돌담길의 풍경을 담은 ‘제주 까망 라떼', 문경의 오미자를 활용한 '문경 오미자 피지오', 충남 공주의 특산물인 밤을 활용한 '리얼 공주 밤 라떼', 충북 옥천의 특산물인 단호박을 활용한 ‘옥천 단호박 라떼'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 충남 예산 쪽파를 활용한 뚜레쥬르의 로코노미 제품 (출처: CJ푸드빌 공식 홈페이지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57950) 뚜레쥬르는 충청남도와 체결한 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충남 예산의 특산물인 쪽파를 활용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예산 쪽파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농가와의 동반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이 뚜레쥬르의 입장이다. 로코노미, 급부상하는 이유는 시장조사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U & A 조사’를 실시한 결과, 로코노미 식품의 가장 많은 구매 이유로는 ‘지역 특색이 반영된 점이 이색적(49.6%, 중복응답)’이라는 답변과 ‘특별한 경험 (39.2%, 중복 응답)’이라는 답변을 선택했다. 결과를 분석해 보면 젊은 세대는 ‘이색적’이라서, 중·장년층은 확실한 원산지와 재료의 신선도를 이유로 로코노미 상품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저 연령층은 로코노미 식품에 ‘특별한 가치’가 있다고 답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트렌드모니터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고, 소셜미디어(SNS) 영향을 많이 받는 2030 세대에게 로코노미 식품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과 지역의 상생 로코노미는 기업과 지역, 소비자에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선 기업은 로코노미를 통해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국내 생산지로부터 식재료를 가져오기 때문에, 해외에서 식사재를 들여오는 경우보다 유통비도 적게 들고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마케팅 또한 가능하다. 다음으로 지역의 경우, 지역을 알리고 판매 수입을 높일 수 있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 로코노미 상품이 유행하면서, 지역불균형 해결책의 열쇠로 제시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경우에는 지역 특색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특색 있는 소비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한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로코노미는 지역 경제를 되살릴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익한 유행이다. 로코노미는 단기적인 유행을 넘어, 현대의 소비 트렌드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SNS를 통하여 로컬 제품에 대한 홍보효과와 제품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로코노미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학우들이 있다면, 로코노미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김지연, 이은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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