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인재학부 개요

  • 공공인재학부는 행정학, 정책학 그리고 공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2015년 신입생부터 적용됩니다.
  • 공공인재학부 졸업 후 학생들은 공무원, 공기업, 사기업, 금융권, 시민사회 및 유관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계나 연구소 등에서 교수 내지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공공인재학부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CDR(특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실행 목표

행정학 및 정책학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공공 및 민간분야의 다양한 조직에서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연계를 강화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정책 과정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인적·물적 자원의 관리 방식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발전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동체의 유지 및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5. 글로벌 거버넌스와 정부역할의 연구를 통하여 세계화에 부응하는 선도적 지식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합니다.

학업에 필요한 자질 혹은 특성

  1. 장차 우리나라의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 공공업무담당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국가와 정부의 역할 및 각종 사회현상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람직스럽습니다.
  2. 이와 함께 사회문제를 관찰하고 대응하는 체계적인 사고와 사회적인 상상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기를 기대합니다.
  3. 이를 바탕으로 학부에서는 공공문제를 파악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해석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전문 관리인으로서의 역량을 배우게 됩니다.

Merit

  1. 졸업 후 진출분야가 다양하다.
  2.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에 보다 용이하다.
  3. 어떤 학문이든 접목할 수 있다.
  4. 모든 분야에 기본이 되는 행정학적 마인드를 배울 수 있다.
  5. 선후배 간의 유대관계가 돈독하여 다양한 인간관계를 겪어볼 수 있다.
  6. 교수님의 직접적인 애정과 관심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사회진출 전에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