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교육목표

상명대학교 경영학부는 서비스경영 분야에서 산업과 글로벌 기업 리더의 자질 획득을 미션으로 두고 추진하고 있다. 수월성 인재양성 교육 (Superiority), 서비스 경영분야의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 (Specialization), 기업 친화형 인재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인재 양성 (Socialization) 달성의 중장기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학부의 중장기 발전계획 아래, 세부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경영 마인드 및 경영 능력과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통하여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능력 배양을 위하여 경영학의 이해를 필수로 교육한다.

사회의 다양한 조직 운영을 위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써, 조직의 발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제고 하고 더 나아가 사회발전을 이룩하는 유능한 경영인을 양성한다. 국제화, 정보화 및 첨단 산업사회의 경영현상에 관한 광범위하고 수준 높은 최첨단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서비스와 글로벌 경영으로 특성화된 인재양성을 교육목표에 부합한 서비스 산업 및 글로벌 경영에 맞는 특성화 인재로 양성한다.

경영학부 비전

경영학부 비전

Global Leader Obtaining qualification and being a global leader In a service business management

수월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서비스 경영부문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 기관

  • Superiority 수월성인재양성교육
  • Specialization 서비스경영분야의 글로벌전문익력 양성
  • Socialization 기업친화형 인재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인재양성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

  • Superiority 경영교육인증 획득 교수요원 확보 대외활동 수상자 포상
  • Specialization 전공동아리 활성화 전공 동아리 활동비 지원 1교수 1전공 동아리 실현
  • Socialization 산학 연계 수업 활성화 다양한 인재 선발 인턴제 도입/실시 산업 사찰 기회 확대 인턴준비 위한 과목 개설 외국인 학생 유지 강화
확대

중장기 계획

  1. 01

    투입(Input) By 교과과정

    • 세부전공별 계량적방법 특화 교과과정 수업을 통한 개념 및 이론 습득

    • 산학협동 수업을 통한 서비스 경영마인드 획득

    •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한 서비스 경영 현장의 실천적 문제 해결능력 배양

  2. 02

    과정/활동 (Process /Activities) By 비교과 과정

    • 관련 동아리 활동 지원

      1인 교수 1동아리 (서비스 경영 혁신 동아리 운영 제도 실시)

    • 해외 교환 프로그램 및 내·외 언어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마인드 확립

    • 자격증 취득반 운영

      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

  3. 03

    산출 (Output)

    • 경영학과 졸업생 전원의 1인 1학과지정 자격증 취득

      경영학과 학생 전원의 서비스 경영 혁신 동아리 소속 및 활동 경험

  4. 04

    성과 (Outcome)

    • 계량적 방법을 통한 서비스 경영 혁신 인재 양성

경영학부 교육성과 시스템

경영학부 교육성과 시스템
시기 중장기 발전계획
기반 구축 및 실행단계
중장기 발전계획
정교화 및 고도화 단계
중장기 발전계획
정착화 단계
2015-2016 2017-2019 2020
추진내용
  • 중장기발전 계획 추진전략 실행
  • 교과목 개편 실행
    • 계량적 방법을 위한 실습 위주
    • 서비스 경영분야 과목 운영
    • 산학연계 실습과목 설계 및 운영
  • 중장기 발전 계획 추진 조직 정비
    • 학과 산하, '중장기 발전위원회'신설
  • 세부 전공별발전 계획 정교화 실행
  • 특히,
    • SM Challenge Card 체계화
    • 전공별 CDR 추진
    • '발전 위원회'에 의한 분기별 발전 계획 실행성과 점검
  • 중장기발전 계획 추진 성과 분석
    • 서비스 산업 관련 관계자에 의한
      평가 진행
    • 서비스 산업계 진출 성과 분석
    • 교수공유 및 경영대학 보고
    • 재학생대상 성과 설명회
  • 발전계획 2단계 준비
    • 미흡한 보완점 발굴 및 대책 마련
touch sli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