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CDR

전공소개

학사일정

과목소개

경제금융학과 교과목
구분 과목 내용
금융·경제 기초 과목 경제학원론 수요와 공급의 기본 개념과 더불어 현실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경제학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금융시장과 경제 실제 경제활동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금융관련 문제들을 다루는 과목이다. 따라서 이론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논의하지만, 주로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 , 금융상품 그리고 최근의 금융현안 등 금융의 당면 과제들을 고찰하고 경제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천적인 금융지식과 안목을 넓힌다.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경제의 변천과 발전에 관해서 학습한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게 된 이유와 정책대응을 분석함으로써 한국경제구조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시사경제 현실경제의 최신 흐름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제현상을 공부하는 수업이다. 시사적인 이슈에 관한 최근 뉴스와 통계, 미디어 등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경제를 읽는 능력을 키운다.
경제학입문 이 과목은 경제학 전반의 개요를 강의한다. 경제 및 경제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그리고 경제학이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이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에 의하여 어떠한 내용을 연구하는 것이 경제학인가 등을 개괄한다. 주로 경제학의 미시경제 영역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경제 심화 과목 미시경제학 경제적 자원이 희소함으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공평한 분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경제학 제반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거시경제학 국민경제의 총량분석을 위한 기초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거시경제학의 양대 산맥인 고전학파와 케인즈 학파의 경제학, 소비, 투자, 정부재정, 경기변동 및 경제성장에 대해서 학습한다.
화폐금융론 화폐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을 현실경제에 응용한다.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성장론 개발도상국가들이 경제성장과정에서 실제로 당면하게 되는 주요한 경제발전의 문제들과 이와 관련된 경제정책을 다룬다.
산업과전략의이해 시장경제에서 산업 및 시장의 수직적 그리고 수평적 구조의 결정과 시장구조가 그 구성원들의 행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공공경제학 민간 경제의 시장적 자원배분에 있어서 시장실패의 양상과 원인을 규명하고 이의 치유, 보완을 위한 공공부문의 비시장적 자원배분의 원리를 연구한다.
행동경제학 행동경제학의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다양한 예제와 함께 설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보다 확대시키도록 한다.
국제경제학 개방된 경제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현상들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무역과 관련한 이론 및 정책, 환율과 국제수지 등 국제금융 및 개방거시경제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배운다.
환율과국제금융 개방경제 환경에서의 거시경제학의 이론과 이의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금융 심화 과목 재무관리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하여 기업자금의 조달과 운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행할 것인지를 연구한다.
투자론 투자자산의 가격결정에 관한 이론체계로서의 투자론 중 특히 증권투자의 분석을 위한 강좌이다.
리스크관리와 보험 위험관리와 보험의 원리를 습득한다. 리스크의 본질, 관리 그리고 보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자산운용과 투자전략 자산배분에 대한 의사결정, 포트폴리오 운용 및 자산가격결정 등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들을 습득하여 주식, 채권, 파생상품과 대체투자 등 상품의 투자전략 능력을 제고한다.
가계금융론 가계 관점에서 금융을 접근하고 가계의 다양한 금융행태 및 의사결정, 즉 저축, 투자, 부채, 자산구성 및 위험관리 행태를 소개한다.
국제자본시장론 이 과목의 주요 목적은 자본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더불어 금융의 기능에 대한 학습을 하는 것이다. 금융시스템의 이해, 금융기관들의 역할, 금융상품의 이해, 투자자의 선택, 자산운용업무 및 펀드시장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를 국제자본시장의 이행을 접목하는 폭넓은 학습에 초점을 둔다.
수학, 통계, 계량경제학 경제학 방법론 경제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행렬, 미분, 최적화 등의 수학적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경제학 학습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수리적 사고를 적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경제통계의이해(SW활용) 경제자료로 표현되는 현실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경제이론과 자료 분석 방법을 배우게 된다. 통계학의 기초적인 이론 습득과 아울러 경제 경영 관련 예제를 통해 실제 자료를 활용한 분석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계량경제학 금융계량분석은 복잡한 현실을 적절한 계량기법들을 통해 분석 · 이해하고자 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이다.
금융·경제 응용 과목 경제금융세미나 금융경제 관련 기본지식을 학습하며, 금융회사 근무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우리나라 금융시장 및 금융제도의 주요내용을 고찰하며 국내.외 금융시장에서의 주요 Issue 및 Trend를 점검하고, 발표와 토론을 병행한다.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주요 이슈들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국제적인 교류와 협력에 관련된 일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게 된다.
경제금융 실무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제 및 금융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과목은 금융경제학과의 “캡스톤디자인”과목으로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실무적인 일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실무적인 경험을 쌓게 된다.
글로벌경제 실무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빠르게 글로벌화 하고 있는 현대 경제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실무적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과 취업 본 과목은 교육 참가자가 진로선택 및 취업과정의 모든 문제들을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결정하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전공과 창업 본 과목은 졸업 후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해당 산업과 시장의 이해, 창업 준비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부동산관련 과목 부동산학 원론 부동산학원론은 부동산학을 구성하는 여러 각론 분야들을 개관하고 기본원리들을 배우는 과목이다.
부동산시장과 정책 다양한 모형들을 통해 주택시장과 토지시장이 작동하는 원리들을 이해하고, 조세 및 정부 규제 등 정부의 정책들이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부동산 경제론 본 강의는 부동산시장의 작동원리에 관해 공부한다. 도시의 형성과 발정, 도시공간구조의 결정 및 주택 및 토지시장의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금융상품의이해 부동산에 대한 과학적 투자방식을 동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부동산투자방식을 공부한 학들은 과학적 부동산 투자영역으로 진출하여 의미 있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와 부동산 본 강의는 부동산경제학 이론들을 실천적으로 응용하는 데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현실 부동산시장의 작동에 대한 최고 현장 전문가들의 저술을 비판적으로 강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실제적 know-how를 체득하고자 한다.
소비자 행태 및 경제 소비자주의와시장환경 소비자학의 개론과목으로 시장의 구조와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위치와 역할을 조명한다. 또한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행태, 소비자문제와 정책, 소비자교육, 소비자운동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소비자경제학 소비자행동에 대하여 경제학적 관점에서의 이해를 도모한다. 관련 기초지식을 익히고, 소득, 소비와 저축, 자산과 부채, 개인재무설계 및 자산관리, 가족행동 등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관련 통계자료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실인식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소비자정책과이슈 소비자관련 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최근 소비자이슈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하여 소비자 관련법들의 주요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자관련 정책의 배경 및 의미를 고찰한다.
소비자트렌드분석 본 과목은 시장조사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소비자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소비트렌드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양적·질적 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제로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소비트렌드 읽기의 기본자세와 정보수집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소비자행태심리 소비자보호와 소비자교육을 위한 기초로서 소비자행동과 심리를 연구한다.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다양한 주제들을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해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사회·심리적 모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검토한다.
소비자상담과고객만족(CS) 소비자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소비자상담 및 분석을 통해 소비자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습득한다.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고객만족을 측정, 분석할 수 있으며,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