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

학과안내

공학계

예체능계

인문사회계
홈페이지 및 연락처
전화번호 02)2287-5162
홈페이지 http://finearts.smu.ac.kr
학과사무실 위치 월해관 B303호

조형예술학과(Department of Fine Arts and Art Theory)

교육목표

Art – Education – Technology
창의 융복합 미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조형예술학과

한국화·서양화·조소 등 전통적인 예술장르들이 학부에 개설된 이래 대학원 조형예술학과는 설치, 사진, 영상, 디지털 아트를 포함한 뉴미디어 아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조형예술에 대한 연구와 실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학과의 교육목표는 예술 이미지 생산, 오브제 제작, 매체 활용 등 예술적 실천 역량을 발굴하고 그에 대한 역사와 이론, 현장담론 등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교수 대학원생 등 구성원들이 예술 현장에 역동적으로 참여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을 고양시키고 다양한 예술장르 간의 융합과 통섭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임은 물론, 동양과 서양, 대중성과 예술성, 과학기술과 예술, 예술과 비예술 등 새로운 예술현장 이슈와 비전 그리고 학술적 연구 성과와 담론을 생산한다. 궁극적으로 조형예술학과의 목표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세계상을 성공적으로 선취하여 현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예술 엘리트들의 활동 거점이자 아트 프로페셔널들의 열린 담론의 장을 지향하는 것이다.

진로전망

한국화가, 서양화가, 조각가, 설치미술가, 평론가, 학예사 및 큐레이터, 전시기획자, 미술교사, 평생예술교육전문가, 디자이너, 무대미술전문가, 영상디자이너

  • 국가자격증: 문화예술교육사, 웹 기능사, 컬러리스트, 미술심리 치료사, 게임그래픽 전문가, 원형기능사, 주조기능사, 주조기능장, 석공예기능사, 귀금속가공기술자,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 그래픽 운용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사, 무대예술인 전문인, 문화재수리기능사, 박물관 및 미술관 학예사 등

학과운영특성

미술에 관한 전문적인 이론과 실기표현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창의적인 미술인을 육성하고 세계 속의 전문예술인을 양성한다.

  • 전문적인 미술이론과 실기표현을 통하여 전문미술인을 육성한다.
  • 다양한 매체활용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미술인을 양성한다.

과정

과정
학과명 학석사연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조형예술학과
touch slide

관련문서 다운로드

교육과정 다운로드
문서명 다운로드
교육과정다운로드 교육과정 바로가기
학과운영내규 다운로드

교수진